세상과의 소통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법 중개보수 요율표

┏┓┗┓┏┓┗┓ 2021.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통의시대 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을 거래하거나 전세, 월세 계약시 지불해야 하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법 미리 알고 계시면 다양한 부동산 거래시 수수료가 얼마 발생할지 미리 알아볼수 있어서 편리하실테니 미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매매, 전세, 월세등 다양한 형태에 따라 다르고 오피스텔과 토지, 상가의 요율이 다르게 적용되니 어떤 부동산을 중개 하느냐를 미리 파악하셔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주택, 오피스텔, 토지, 상가 등을 매매, 전세, 월세의 형태로 상호간의 계약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로 중개 수수료는 매도인, 매수인 또는 임대인, 임차인 쌍방이 공인중개사에게 지불하도록 되어 있고 공인중개사는 중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데 그 임무가 있는것입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따라 달라지며 각각 항목별로 한도 금액이 정해져 있어서 만약 한도금액을 초과한다면 그 한도 금액까지만 받게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초과하여 받게 되거나 요구한다면 공인중개사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급에 처하게 됩니다.

 

주택 중개 수수료 요율표

 

중개 수수료는 형태 및 계약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고 시,도 조례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서울의 부동산 중개 수수료 요율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주택 중개 수수료

요율표에서 보시는것와 마찬가지로 매매 및 교환과 임대차등의 요율표가 다른데요 거래 금액에 따라서 상한 요율과 한도액이 정해져 있는 항목들이 있으니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 매매 및 교환 : 0.4% ~ 0.6%
  • 임대차 등 : 0.3% ~ 0.5%

매매 및 교환의 경우 9억원 이상, 임대차의 경우 6억원 이상 일때 상한 요율 이내에서 공인중개사와 협의하여 수수료를 결정하는 항목 역시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가장 많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 월세 보증금 계산시 중개 수수료 계산인데요 보증금 + (월차임액 X 100) 하였을때 5천만원 미만이라고 하면 보증금 + (월차임액 X 70) 으로 계산하여 중개 수수료를 계산하여야 합니다.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요율표

 

서울시 오피스텔 중개 수수료

오피스텔의 경우는 주거용 오피스텔과 그외의 용도에서 수수료가 달라지는데요 계약시 주거용 및 비주거용을 꼭 확인하셔서 수수료 계산하시기 바랍니다.

 

 그외의 중개 수수료 요율표

 

토지, 상가등 중개 수수료

주택, 오피스텔 외 기타 부동산의 중개 수수료는 0.9% 이내에서 공인중개사와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중개 수수료 요율표

각지역 마다 중개 수수료 요율표는 약간씩 다른데요 한번에 확인 하시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 도별 중개보수 요율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각 시, 도별 중개보수 요율을 확인하시면 아래쪽에서 중개 수수료 계산할수 있는 자동 계산 프로그램 제공하고 있으니 중개 보수 미리 계산하실 분들은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중개보수 계산기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하시면 쉽게 확인해보실수 있으니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항목이지만 공인중개사와 협의를 통해서 정해지는 부분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어 부동산 거래하실때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때문에 문제 발생하는일 없이 잘 대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부동산 상속세 계산방법

 

부동산 상속세 계산방법

안녕하세요 소통의 시대 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상속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는 왜 발생하는지와 상속의 순위 까지 상속세의 모든것을 보기 쉽게 설명드

blog.nwbliss.co.kr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소통의 시대 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상식과 관련된 아파트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는 무조건 발생되는것이 아니므로 잘 계산하셔야 손해보는일

blog.nwbliss.co.kr

 

반응형

댓글